조선해양 기자재의 조립체 3D CAD 데이터의 간략화 요구 사항 분석

조선사는 선박이나 해양 플랜트의 설계 과정에서 각종 기자재의 사양을 결정한다. 그리고 외부 공급업체로부터 기자재를 납품 받는다. 기자재 납품 시, 기자재의 3D CAD 데이터를 같이 제공받지만 데이터의 복잡도가 높아 조선 CAD 시스템에 맞도록 간략 화를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자재 3D CAD 데이터는 기계 CAD 시스템에서 단품이나 조립체 형식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실제 업무에서는 조립체 형식으로 기자재 3D CAD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3D CAD 단품 데이터의 간략화에 대한 연구는 기존에 많이 진행되어 온 반면, 3D CAD 조립체 데이터의 간략화 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3D CAD 조립체 데이터의 간략화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조선해양 기자재의 3D CAD 조립체의 간략화에 필요 한 요구 사항 및 요소 기술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