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인 색채가 제품 디자인의 심미성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atypical color on aesthetics of product desig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41
  • Download : 0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수많은 제품을 접하고 있으며, 기업은 디자인 요소 중 색채의 혁신을 통해 기존 제품의 전형성을 탈피하는 전략을 시도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례적인 색채가 제품 디자인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크게 3가지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제품 디자인에서 전형성의 개념과 색채의 역할을 이해하였다. 또한 이례적인 색채의 적용에 관해 다룬 탐색 연구와 실제 제품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정량적인 사용자 평가를 통해 제품의 색채 전형성이 디자인의 심미성 판단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다. 이와 함께, 규명된 효과가 제품이 지닌 형태 전형성과 소비자의 감각 추구 성향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연구의 가치를 고찰하고, 제품 디자인 과정을 보조할 수 있는 실무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제품 디자인 관련 실무자들이 참신한 색채가 적용된 제품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참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디자인 분야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dvisors
석현정researcherSuk, Hyeon-Je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6.8 ,[vii, 74 p. :]

Keywords

전형성; 제품 색채; 제품 형태; 감각추구성향; 디자인 평가; Typicality; Product color; Product shape; Sensation seeking; Design assessment

URI
http://hdl.handle.net/10203/22144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36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