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 방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전시 특성과 방문 동기 유형 연구A characteristic of exhibition and visitor’s motivation that affects satisfaction in online memorial museum : focusing on the ‘e-museum of the Japanese military sexual slavery’

본 논문은 기존의 ‘메모리얼 뮤지엄’, ‘온라인 뮤지엄’, 그리고 ‘온라인 메모리얼’의 연구 성과를 바 탕으로 ‘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의 개념을 정리하고, 전반적인 뮤지엄 경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적인 전시 특성과 방문 동기에 따른 경험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의 전시 특성으로 ‘권위성(Athority)’, ‘적시성 (Timeliness)’, ‘유연성(Flexibility)’, ‘협업성(Co-Production)’을 도출하였고, 동기에 따른 방문자 유형화를 위한 변수로서 ‘개인적 관심(Personal Interest)’, ‘구체적 연구(Specific Research)’, ‘의무적 기억(Remeberance)’, ‘회상적 순례(Pilgrimage)’, ‘단순 검색(Casual Browsing)’을 도출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을 사례 로 조사를 진행하여 최종 209개의 유효 설문을 수거하고 분석하였다. 4개의 전시 특성은 뮤지엄의 전반적 경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방문자들은 방문 동기에 따라 ‘Expolore’, ‘Commemorator’, ‘Recharher’, ‘Researcher’ 유형으 로 각각 분류될 수 있었다. 더불어 동기에 따른 방문 유형에 따라 ‘적시성’과 ‘유연성’이 만족에 미 치는 영향이 조절됨을 검증하였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우연히 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에 접속한 방문자를 제외하고는 모든 방문자들이 콘텐트 탐색에 대한 니즈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자신들의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 특성을 효용으로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온라인 메모리얼 뮤지엄의 실제 구축과 운영 시 이 두 부분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함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더불어 방문자의 유형에 따라 전시 특성을 지각하는 형태에 차이를 보였는데, 결국 온 라인 메모리얼 뮤지엄이 정확한 콘텐트의 제공과 방문자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기본적으로 담지함과 동시에 주요 방문자들의 유형에 대한 파악과 그에 맞는 역량 집중으로 전시의 질적 제고와 방문자 만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온라인메모리얼뮤지엄; 뮤지엄경험; 방문만족; 전시특성; 방문동기; online memorial museum; museum experience; visitor satisfaction; exhibition charateristic; visitor moti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