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표면 공간 관계가 유지되는 인터랙션 모션 리타게팅A motion retargeting method to preserve spatial relationship of skinned characters

모션 리타게팅 알고리즘이란 하나의 캐릭터 모션 시퀀스를 다양한 형상의 캐릭터에 알맞게 적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여러 가지 기존의 모션 리타게팅 방법들은 접촉 인터랙션 이나 클로즈 인터랙션 과 같은 인터랙션 모션에 대해서 모션 리타게팅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 중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캐릭터 몸의 한 부분이나 여러 부분 사이에서 일어나는 공간 관계를 표현한 방법이 인터랙션 모션의 의미를 잃지 않으며 모션이 리타게팅 될 수 있기에 효율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캐릭터 스킨의 표면까지 고려된 캐릭터의 공간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메시 구조인 공간 메시를 소개한다. 본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면 원본 캐릭터의 모션이 대상 캐릭터의 스킨까지 고려되어 스킨의 침투를 방지하며 리타게팅 된다.

Keywords

캐릭터 애니메이션; 클로즈인터랙션; 공간관계; 모션리타게팅; 메시 변형; Character Animation; Close-Interaction; Spatial-Relationship; Motion Retargeting; Mesh De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