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유산데이터모델(KCHDM)을 기반으로 한 역사유적정보의 시맨틱 구조 구축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nstructing semantic structure of historic site information by implementing KCHDM : focusing on achasan Koguryo historic site

역사유적 정보는 이종적 특성으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결과 유적지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각 기관에서 분산되어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의 정보 탐색 및 해석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문화유산데이터모델(KCHDM)을 기반으로 한 역사유적정보의 시맨틱 구조 구축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역사유적정보의 특성과 유적지 해석에 있어 중요한 관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그러한 관계를 KCHDM을 통해 어떻게 모델링 할 것인지 보았으며, 도메인 전문가의 참여를 통한 상위단계 맵핑과 정보 제공 DB에 적용하는 하위단계 맵핑의 두 단계 접근을 적용하였다. 셋째, 시맨틱 구조를 적용한 아차산 고구려 유적 지식 플랫폼의 프로토타입 구축 및 평가를 통해 추후 역사유적정보의 시맨틱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때 고려할 점들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시맨틱 구조 적용에 있어 기관 소장품 중심으로 연구되어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유적지 정보를 대상으로,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의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 관리 및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

문화유산 온톨로지; 한국문화유산데이터모델(KCHDM); 역사유적 정보 관리; 지식 베이스; 디지털 문화유산; CH ontology; KCHDM; historical site information management; knowledge base; digital cultural herit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