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소 분석 결과를 사용한 통사 지표 자동 부여

이 논문에서는 형태소 분석 결과로 부터 통사 지표를 자동으로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세종 구문 분석 말뭉치에서 제공하는 통사 지표를 학습하고 테스트하여 94.78%의 정확도를 얻었다. 또한 세종 말뭉치에서 학습한 내용을 구조적으로 다른 카이스트 구문 분석 말뭉치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통사 지표 정보는 구문 분석 전처리로 사용되어 구문 분석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실제로 새로이 통사 지표를 부여받은 카이스트 구문 분석 말뭉치는 구구조 구문 분석에서 성능 향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