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MS 인증 기대 요인 및 인증 의도에 관한 연구An Empirical Study on Expectation Factors and Certification Intention of ISMS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정보자산 유출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2003년부터2013년까지 375건의 데이터 유출 사건을 적발하였으며, 특히 2013년 한 해에만 49건이 발생하는 등 시간이 갈수록증가추세에 있다. 이는 일반 기업에서도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정립하고, 운용하고, 인증 받을 필요성이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SMS 인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 요인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탐색적 요인 분석의 결과로는 13가지 요소에서 ‘실무 능력 강화 및 경제적 효과 요인’과 ‘보안 수준 향상 및 보안사고 처리 요인’을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이 요인들이 ISMS 인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회귀 분석 결과, 실무 능력 강화 및 경제적 효과 요인은 ISMS 인증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보안수준 향상 및 보안사고 처리 요인은 ISMS 인증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