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도 조절 가능 표면을 활용한 앰비언트 디스플레이 조명

Ambient display lamp with transparency controllable surfaces

정보와 컴퓨팅 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정보를 축적하고 확인하는 것이 수월해 지고 있다. 특히 사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물리적인 환경과 제품이 인터넷에 연결됨에 따라 컴퓨터가 아닌 일상 사물을 통해 정보 기술을 제공할 가능성이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일상 제품의 표면 변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일상에서의 주변적 정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사용자의 제어나 디지털 정보에 따라 표면의 투명도를 변화할 수 있는 조명 제품 글리미 (Gleamy)를 제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가정환경 및 연구실에서 탐색적 사용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글리미의 사용 경험은 조명과 정보 표현 제품의 측면에서 서술되었다. 표면의 투명도 변화는 조명의 분위기 조성 기능을 증강하고 제품의 미적 가치를 높여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투명도 변화 가능한 표면에 의한 정보 표현은 재료적 특성과 동적 특성을 토대로 정보를 감성적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본 논문의 기여는 첫째, 투명도 조절이 가능한 재료를 조명에 적용하는 방법과 디자인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둘째,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반복적인 디자인 과정을 서술하고 사용자가 체험 가능한 프로토타입 Gleamy를 제안하였다. 셋째, 사용 경험 평가를 통해 표면 투명도가 조절되는 조명의 앰비언트 디스플레이로의 활용 가능성을 밝히고 인터랙티브한 표면을 지닌 제품으로 정보를 표현할 때의 추가적인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앰비언트 디스플레이; 앰비언트 제품; 인터랙티브 조명; 인터랙티브한 표면; 정보시각화; Ambient Display; Ambient Device; Interactive Lamp; Interactive Surfaces; Information Visu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