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호스 힘-가이드 조립작업을 위한 수정된 퍼터베이션/코릴레이션 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odified perturbation/correlation method for fire hose force-guided assembly

본 연구에서는 assembly task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Modified Perturbation/Correlation Method (MPCM)를 제안하고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assembly task를 수행할 수 있는 algorithm을 제안한다. MPCM은 female connector와 male connector가 접촉 상태에 있을 때 position/orientation perturbation을 발생시켜 이에 따른 reaction force/moment의 correlation값을 이용하여 connector간의 위치, 각도 오차를 계산하여 보정하는 방법이다. Humanoid Robot (DRC-HUBO)에 MPCM을 적용하여 제한된 오차 범위 내에서 assembly task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connector간의 오차가 존재하는 경우 correlation 값이 일정 방향성을 띄지만 오차가 보정됨에 따라 0으로 수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

힘-가이드 조립작업; 섭동/상관관계 방법; 펙 인 홀;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 휴보; force-guided assembly; perturbation/correlation method; peg-in-hole; DRC; DRC-HU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