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Kim, Won Joon | - |
dc.contributor.advisor | 김원준 | - |
dc.contributor.author | Cha, Jaehee | - |
dc.contributor.author | 차재희 | - |
dc.date.accessioned | 2016-03-23T09:00:06Z | - |
dc.date.available | 2016-03-23T09:00:06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290&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0244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과(기술경영전문대학원), 2015.2 ,[iv, 37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을 분석하고 혁신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한국의 카카오톡, 일본의 라인 두 가지 사례 분석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을 분석했다. 두 서비스 모두 유사한 혁신 패턴을 보였다. 첫째, 두 서비스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를 통해 핵심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둘째, 카카오스토리, 라인 홈, 플러스 친구, 공식 계정과 같은 서비스들을 출시하며 소셜 플랫폼과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두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컨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방향성을 보였다. 이와 같은 사례 연구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이노베이션 패턴을 제시했으며,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서비스의 혁신 패턴 분석에 중요한 프레임워크가 된다. 또한 모바일 서비스 제공자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eng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 - |
dc.subject | service innovation | - |
dc.subject | patterns of innovation | - |
dc.subject | platform strategy | - |
dc.subject |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 | - |
dc.subject | 서비스 이노베이션 | - |
dc.subject | 혁신 패턴 | - |
dc.subject | 플랫폼 전략 | - |
dc.title | Patterns of innovation in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s: the case of south korea and japan | - |
dc.title.alternative | 모바일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 연구: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기술경영전문대학원),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im, Won Joon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원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