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음악이 비디오 게임 사용자의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없거나 있더라도 극히 미미할 것이라는 개발자들의 고정관념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미디어와 그 콘텐츠가 갖는 구조적 요소들이 미디어 사용자의 인지정보처리 절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LC4MP 이론(Lang, 2006)을 토대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LC4MP 이론에 따르면,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정서유인가와 미디어에 의해 유발된 각성수준에 따라 인지적 자원의 배급량이 달라진다. 본 연구는 실험방법론을 통해 이 LC4MP 이론이 인터랙티브 미디어인 비디오 게임과 그 사용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시험하였다.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인지적 자원을 더 많이 소모시키고, 사용자의 선택이 콘텐츠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비디오 게임을 사용한 이 실험을 통해 실험 참가자들은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게임 중에 노출시킨 자극인 광고(기업 및 제품 브랜드들의 로고)에 대한 인지적 정보처리 패턴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게임 콘텐츠의 정서유인가가 쾌인 조건의 디자인에서는 배경음악의 템포 차이가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치지만, 콘텐츠의 정서유인가가 불쾌인 조건의 디자인에서는 그 효과가 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해 발견한 내용이 갖는 학술적 의미와 게임 내(內) 광고(in-game advertising) 등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의의를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