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차선변경 지원 시스템을 위한 로봇 에이전트 기반의 자동차간 상호작용 모델A Surrounding vehicle’s interaction model for robotic agent-based active lane change suppor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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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자동차의 발달에 따라 전후방 감시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차선 이탈방지 시스템 등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알림을 사전에 알림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기능적인 측면으로 정보제공, 위험경보, 능동제어의 3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알림이나 능동제어를 통해 기존의 운전자가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한다. 첫 번째 위급상황, 주의분산, 이상상태, 위험상태 등의 운전자와 자동차의 복합적인 상황을 인지하지 않는다. 둘째 운전자의 의도파악을 하지 않는다. 셋째 다수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제한적인 환경정보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 의도, 자동차의 상태 및 환경정보를 융합을 통한 복합적인 상황 판단의 부재로 운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알림을 하는데 단순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한계점 중 주변 환경 정보 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보제공 시점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운전자에게 효율적으로 필요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의 자동차간 상호작용 모델(Surrounding Vehicles Interaction Model)을 통한 능동적인 차선변경 지원 시스템을 제안한다.
Advisors
권동수researcherKwon, Dong-Soo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자동차학제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8882/325007  / 02012367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자동차학제전공, 2014.2, [ vi, 52 p. ]

Keywords

은닉 마르코프 모델;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 Human-Vehicle Interaction; Hidden Markov Model; 인간 자동차 상호작용; Intelligent Driving Assistance Systems

URI
http://hdl.handle.net/10203/19725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888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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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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