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CH계열 모형을 이용한 KOSPI200 선물 변동성 추정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n forecasting volatility of KOSPI200 Index-Futures Returns using GARCH models

이 연구의 목적은 코스피200 주,야간선물의 변동성을 GARCH계열의 모형으로 추정하여 성능을 비교하는데에 있다. 2009년 12월 부터 2011년 11월까지의 약 500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2011년 2013년 3월까지의 변동성 추정을 시행하였으며 이때 사용된 모형은 GARCH, EGARCH, IGARCH, TGARH, GJR-GARCH와 FIGARCH이다. 추성 성능은 R2, HRMSE와 HMAE를 고빈도 주기별 실현변동성와 비교하여 측정하였다. R2으로 측정했을 경우에는 주기에 관계없이 FIGARCH모형의 추정력이 가장 우수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IGARCH와 GARCH의 추정력이 우수했다. HRMSE와 HMAE의 측정방법에서는 GARCH의 추정력의 성과가 가장 좋았고 근소하게 FIGARCH의 추정력이 그 뒤를 이었다. 이는 KOSPI200선물의 시계열도 전형적인 금융시계열의 특성을 가지며 특히 충격에 대해 장기간 지속성을 보임을 알수 있었다. 성과 측정 방법에 따라 R2, HRMSE와 HMAE의 경우 측정주기가 짧을 때의 실현변동성과 비교했을때 일간 변동성 추정이 더 좋은 성과를 보임을 알수 있었다.

Keywords 변동성추정; GARCH; KOSPI200; 코스피200; VOLAT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