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간 매력 이론에 근거한 스마트교육로봇의 자기소개 디자인에 관한 연구Research on self-introduction design of smart education robot based on interpersonal attraction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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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로봇이 점차 보편화 되고 개인로봇화 되면서, 로봇과 사용자의 긴밀한 관계형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로봇의 자기소개의 활용가능성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이번 연구는 로봇의 개성디자인을 통해 인간-로봇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로봇의 자기소개를 적용시켜보고 그 효과를 실험을 통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연구로 이루어졌다.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실험 설계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사회심리학 및 교육학적인 인문학적 배경지식을 정리하여 활용했으며,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모색하기 위해 기존 인간-로봇 상호작용 관련 연구사례를 수집했으며, 보다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실험연구를 수행하고 분석했다. 두 차례의 실험을 통해 최종적으로 로봇의 자기소개 컨텐츠의 구성과 유사성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매력도와 학습동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교육로봇의 자기소개 컨텐츠 구성에 따른 효과를 세 가지로 발견하였다. 첫째는 로봇이 표현하는 관심사나 학습태도가 사용자와 유사한 경우에 사회적 매력과 업무적 매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며, 둘째는 사회적 매력과 업무적 매력이 로봇과의 학습 동기를 이끌어 내 줄 수 있다는 점이며, 마지막으로, 로봇의 자기소개 컨텐츠 구성에 따라서 로봇의 대인관계 유형에 대한 추측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인간 매력 이론의 유사성 유형을 적용시켜 스마트 교육 로봇의 자기소개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디자인할 경우에 사용자와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보다 매력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이끌어 내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Advisors
김명석researcherKim, Myung-Suk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8902/325007  / 02012303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4.2, [ vi, 91 p. ]

Keywords

인간-로봇 상호작용; 교육용 로봇; Robot Attraction; Self-Introduction of Robot; Education Robot; Human-Robot Interaction; 로봇 매력; 로봇의 자기소개

URI
http://hdl.handle.net/10203/19694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890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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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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