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Application of STEAM program based on SMART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03
  • Download : 0
이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캠프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STEAM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해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캠프를 진행하고, 캠프진행과정에서 참여관찰과 면담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캠프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교육 기반 STEAM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콘텐츠 요소, 교육환경 요소, 교사연수 요소, 교육평가 요소였다. 또한 스마트교육 기반 STEAM프로그램은 교수자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과정 모델제시가 가능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와 창의적 사고력 및 도전의식을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Publisher
한국기술교육학회
Issue Date
2014-08
Language
English
Cit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14, no.2, pp.258 - 287

ISSN
1598-0839
URI
http://hdl.handle.net/10203/195706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