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맹준희 | ko |
dc.contributor.author | 전미애 | ko |
dc.date.accessioned | 2015-04-08T05:34:38Z | - |
dc.date.available | 2015-04-08T05:34:38Z | - |
dc.date.created | 2015-03-20 | - |
dc.date.created | 2015-03-20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14, no.2, pp.258 - 287 | - |
dc.identifier.issn | 1598-0839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957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캠프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STEAM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해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캠프를 진행하고, 캠프진행과정에서 참여관찰과 면담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캠프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교육 기반 STEAM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콘텐츠 요소, 교육환경 요소, 교사연수 요소, 교육평가 요소였다. 또한 스마트교육 기반 STEAM프로그램은 교수자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과정 모델제시가 가능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와 창의적 사고력 및 도전의식을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English | - |
dc.publisher | 한국기술교육학회 | - |
dc.title | 스마트교육기반 STEAM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pplication of STEAM program based on SMART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58 | - |
dc.citation.endingpage | 287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4123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맹준희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전미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프로그램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