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 온톨로지 기반의 시맨틱 태깅을 활용한 산출물의 재사용성 지원을 위한 요구사항추적 방법A Method for Requirements Traceability for Reuse of Artifacts using Requirements-Ontology-based Semantic Tagging

산출물들의 추적 관계 정의를 이용한 요구사항 추적을 통해, 기존의 컴포넌트 자체의 재사용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개발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산출물들을 요구사항 기반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재사용성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요구사항추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출물들이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하고, 표현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추적관계를 추론하는 메커니즘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시맨틱스 기반의 요구사항추적을 지원하기 위해서 요구사항 온톨로지를 하여 기술한다. 그 다음에 산출물들이 요구사항 온톨로지를 통해서 시맨틱 태깅되는 기술을 기술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이 요구사항 추적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요구사항 온톨로지의 구조를 정의하며 프로토타입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