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넥트 깊이 카메라와 파티클 필터를 이용한 하지 근육 파라미터 추정에 관한 연구A study on estimating lower limb muscle parameter using kinect depth camera and particle filter

인체의 운동 매커니즘과 이에 관여하는 근육의 수축 이완 기전에 대한 연구는 의학, 생체 공학, 로봇공학 등의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Opensim은 이 분야에서 인체 근골격 시스템 분석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서, 관절의 각도를 이용해 근육 모멘트 팔 길이, 최적 근섬유 길이, 건의 슬랙길이 등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깊이 카메라로 관측한 하지 관절의 3차원 운동 데이터에 파티클 필터를 적용해 좀 더 정확한 관절 각도를 추정함으로서 근육의 여러 가지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

키넥트; 근육 파라미터; Kinect; Muscle parameter; Opensim; Particle filter; 파티클 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