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성(物性) 중심 디자인' 개념 제안 및 디자인 사례 개발Developing water container based on the concept of 'Properties-Centered Design'

오늘날의 디자인의 개념 및 그 패러다임에 대한 논의는, 그 사상적 배경이 서양의 역사/철학 사상에서 비롯되었다 해도 무관하다. 본 연구의 배경은, 인간은 스스로를 자연과 대립시키고 모든 사물 현상을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도구로 대하게 된다는 서구적 사고 및 사상을 이해하고, 이와 다른 관점인 동양의 사상 및 철학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디자인과 그 패러다임을 바라보는 것에서 비롯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서구적 사상 중심으로 이루어진 디자인의 개념 및 패러다임에 `물성(物性) 중심` 이라는 동양적 사상에 입각한 새로운 디자인 속성 (Design Attribute)을 도입하여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 사례로서 물 보관 용기를 개발한다. 그리고 그것의 가치와 향후 제품 디자인에 적용 가능성 검증을 통해 ‘물성 중심’의 개념 확립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가치판단 기준 및 디자인 속성을 모색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의 본질 및 그것에 대한 인간의 태도를 다룬 동양의 주요 사상 및 관련 개념들을 조사하고 정리하여 오늘날의 디자인 행위의 본질을 모색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속성의 제안 및 실체적 디자인 사례를 구현하여 기존의 서구 사상 중심의 디자인 개념 및 패러다임,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 검증함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요컨대, 기존의 서구사상 중심의 디자인 개념 및 패러다임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디자인 속성 및 가치판단 기준들 또한 변한다. 반면 동양의 사상적 관점에서는 오늘날의 디자인 행위의 개념을 인위(人爲)로서 거부함과 동시에 대상(物)의 `물성(物性)` 탐구를 추구하고 있기에, 시대의 흐름 따위에 쉽게 변하지 않는 디자인 개념 및 패러다임을 제안할 수 있다. 왜냐하면 동양사상에 입각해서 본다면 대상(物)의 `물성` 탐구가 곧 디자인이고, 이 `물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 대상의 본질(本質)이기 때문이다.

Keywords

디자인 속성; 본질; 물성; 동양사상; design; properties; orientalism; eastern thought; water container; 물보관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