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티네이션 경쟁력이 컨벤션 개최에 미치는 영향 실증연구Empirical research on the impact of destination competitiveness on convention

국가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 초 이후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나 목적지 경쟁력에 대해서는 아직 다루어지지 않은 연구가 많다. 본 연구는 목적지 경쟁력을 컨벤션 개최실적이라는 경쟁력 성과지표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목적지 경쟁력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경쟁력의 결정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접근성, 관광인프라, 정부지원, 가격경쟁력, 관광자원, 환경, 안전을 본 연구의 경쟁력 측정요인으로 선정하였다. 한편, 기존 목적지 경쟁력 연구를 토대로 하여 경쟁력의 성과지표로서는 컨벤션 개최실적을 이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67개 컨벤션 상위 개최국가의 목적지 경쟁력과 컨벤션 개최실적을 회귀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접근성과 자연,문화 관광자원이 컨벤션 개최 성과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국가경쟁력, 목적지 경쟁력, 컨벤션

Keywords 국가경쟁력; 목적지경쟁력; competitiveness; destination; convention; 컨벤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