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한 디지털콜렉션 구축 : 혼례를 주제로 한 디지털콘텐츠의 수집 및 활용 프레임워크 연구A Framework for acquisition and management of crowdsourced digital collection on the web : case study on digital wedding history collection

본 연구는 웹에서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여 개인의 역사콘텐츠를 수집하고, 이를 뮤지엄의 콜렉션 인포메이션 과정을 통해 디지털콜렉션으로 구축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프레임워크로 제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환경에서의 뮤지엄, 역사학, 크라우드소싱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를 검증하였다. 프레임워크를 도출한 과정은 첫째,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한 역사박물관의 디지털콜렉션 구축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기 위해 먼저 고려항목을 추출하였다. 먼저, Museum Informatics에서 뮤지엄의 콜렉션 인포메이션 방법론을, Crowdsourcing에서 수집방법론을 추출하였다. 다음, 웹에서 역사콘텐츠를 수집하고자하는 연구와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기입 항목, 기증 절차, 자료의 처리 및 보관, 정책 등 보다 구체적인 방법들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프레임워크를 위한 구체적인 1차 목록을 작성하였다. 다음, SPECTRUM에서 제시하는 뮤지엄의 콜렉션 관리 절차에 따라 앞의 연구에서 추출한 디지털콜렉션 구축 및 수집 시 고려해야하는 항목을 배치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절차와 방법에 따라 혼례를 주제로 콘텐츠를 수집, 전시하기 위한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 이 웹사이트를 통해 기증된 사진과 이야기를 콜렉션 인포메이션 과정을 통해 디지털콜렉션으로 구축, 온라인 전시로 활용하였다. 실험의 전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와 해결을 기록하여 프레임워크의 실질적 근거로 기술하였다. 최종적으로 위의 과정을 모두 포함하여 웹에서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한 디지털콜렉션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완성하였다. 프레임워크는 수집기관의 미션, 수집관리 정책, 콜렉션 기획, 콜렉션 개발, 콜렉션 인포메이션, 콜렉션 접근, 콜렉션 관리와 보존으로 구성된다. 각 단계별로 고려항목 및 세부항목, 제안, 적용 시 문제 및 해결이 서술된다. 제시된 프레임워크는 개념적 프레임워크 판단 항목인 선택성, 변수의 제한적 사용, 특수성, 포괄성, 참신함, 의미라는 여섯 가지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Keywords

디지털콜렉션; 크라우드소싱; 뮤지엄; 혼례; Digital Collection; Crowdsourcing; Museum; Museum Collection; Wedding Ceremony; 박물관 소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