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원준 | - |
dc.contributor.advisor | Kim, Won-Joon | - |
dc.contributor.advisor | 유승호 | - |
dc.contributor.advisor | Ryu, Seoung-Ho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진 | - |
dc.contributor.author | Lee, Yun-Jin | - |
dc.date.accessioned | 2013-09-12T02:05:15Z | - |
dc.date.available | 2013-09-12T02:05:15Z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934&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8109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3.2, [ iii, 52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의사결정과정에서 개인의 선호에 대한 시간의 효과는 사회과학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내일 당장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려 정보를 탐색 할 때와, 먼 미래에 필요한 상품에 대해 정보를 탐색할 때 시간의 효과에 따라 개인의 의사 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은 시간적 거리에 따른 의사결정 연구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에 따라 소비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의 심리학적 측면들이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하였다. 해석수준이론을 통해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구전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가 매칭 될 때 구전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페이스북 친구를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구전 정보원으로, 블로그를 사회적 거리가 먼 정보원으로 구별하고,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구전 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가 소비자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온라인 구전 | - |
dc.subject | 심리적 거리 | - |
dc.subject | eWOM | - |
dc.subject | Construal level theory | - |
dc.subject | Psychological distance | - |
dc.subject | 해석수준이론 | - |
dc.title | 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on consumer response to eWOM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514934/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 - |
dc.identifier.uid | 020113452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원준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im, Won-Joon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유승호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Ryu, Seoung-Ho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