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사회적 참여를 확장하는 제작 모델 디자인A design of social expanded participatory production model in the transmedia environment

본 연구는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사회적 참여를 확장하기 위해 모델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경험은 전체 스토리의 이해와 오리지널 쇼에 다양한 부가적인 스토리에 대한 관여를 강화시킨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시리즈에 경우 직접적인 참여 역할의 한계때문에 오디언스의 참여가 제한적이다. 트랜스미디어 경험은 혼합된 스토리 월드에서 참여자들의 적극적이고 협동적인 참여에 집중한다. 트랜스미디어 프로덕션은 사회적으로 확장되는 경험으로 참여자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집단적인 인터랙션 시스템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Conspiracy For Good", "Bluebird AR", "Collapsus" 그리고 "Inside"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트랜스미디어 경험의 4가지 요소를 조사하였다. 또한 사회적 참여를 확장하는 트랜스미디어 제작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제안된 사회적 참여 확장형 제작모델의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웹, 모바일을 포함하는 미디어 산업의 잠재적인 트랜스미디어 프로듀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필요한 제작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Keywords

트랜스미디어; 트랜스미디어 경험; 트랜스미디어 프로덕션 모델; Transmedia; Transmeida Experience; Social Expanded Participation; Transmedia Production Model; 사회적 참여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