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어 단위 프로파일링을 이용한 북마크 기반 개인화 검색Bookmark-Based Personalized Search through Query-Level User Profiling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 검색 시 사용자의 단일 프로파일이 개인의 다양한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질의어에 따라 프로파일을 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제안하는 방법은 질의어에 관해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어들을 북마크 데이터로부터 추출하여 프로파일 조정에 활용한다. 유명 북마크 서비스 제공자인 CiteULike의 데이터를 활용한 실험에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단일 프로파일에 기반한 기존의 방법보다 더 뛰어난 개인화 검색 결과를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