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모형을 활용한 신규점포 규모 및 위치결정Finding the Profitable Size and Location of New Stores using Store Market Shar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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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기업은 새로운 점포의 입지선정 과정에서 이윤 극대화가 가능한 점포의 위치와 규모를 결정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점포간 경쟁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소매점 시장점유율 모형을 기반으로 신규점포 규모 및 위치 결정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형은 국내 영화관 산업에 적용되었으며, 모형의 목적함수를 신규 영화관의 개별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 경우와 여러 영화관을 운영중인 기업 입장에서 기업 전체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 경우로 세분화하고, 각 경우에 대해 서 신규 영화관의 이윤 극대화 규모 및 위치의 차이를 서로 비교하였다. 또한 소매기업이 동시에 여러 신규점포 진입을 검토할 경우와 단계적으로 신규점포 진입을 고려할 경우에 대해, 모형을 통해 도출되는 각 신규점포의 최적 규모와 위치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관리자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Publisher
한국경영과학회
Issue Date
2008-10
Language
KOR
Citation

2008년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7323
Appears in Collection
M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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