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멀티터치 기반의 3D CAD 모델링3D CAD Modeling on Smart Device using Multi-touch Gesture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로 대표되는 스마트 디바이스는 최근들어 널리 보급되며 실생활 뿐아니라 교육, 산업 등의 분야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PC 기반의 CAD 시스템처럼 3D 모델링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없다. 현존하는 상업용 CAD 시스템이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작동하기 너무 무겁고 input command가 touch를 이용한 명령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현존 CAD 시스템을 그대로 스마트디바이스에 올리기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터치를 사용하여 스마트디바이스 상에서 작동 가능한 가벼운 feature based CAD 모델링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상업용 CAD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명령들의 효율적인 부분집합(subset)을 만들어 멀티터치 제스쳐로 매핑시키고, 더 나아가 스마트디바이스에서 만든 모델을 macro-parametrics 기술을 이용하여 PC에서 파라메트릭 정보를 가진 3D 모델로 재생성 할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세밀한 수정 작업이 필요할 경우 PC에서 수치 정보를 수정하는 추가 작업을 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스마트패드 환경에서도 빠르고 간단하게 특징형상 기반의 3D 모델링을 할 수 있게 되어 협업 시스템이나 디자인 시간 절감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