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능동 모달 신경망 제어 기법의 실험적 검증Experimental Verification of Semiactive Modal Neuro-Control Scheme

초록 이 논문에서는 신경망 제어기의 입력으로 모드응답를 사용하고, 제어장치로 MR 댐퍼를 사용하는 반능동 모달 신경망 제어 기법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모달 신경망 제어방법은 모드응답을 바로 신경망 제어기의 입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신경망 제어기법이 가지고 있던 입력을 결정해야하는 문제점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고 자유도가 큰 토목 구조물 같은 경우 그 효율성이 두드러지는 간편한 방법이다.최근 강광받고 있는 대표적인 반능동 제어장치인 소규모MR 댐퍼를 실제로 사용한 실험에서는 MR 댐퍼가 신경망 제어기로부터 계산되어진 제어력과 비슷한 제어력을 낼 수 있도록 clipped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고, 두 가지 서로 다른 설계목표를 갖는 모달 신경망 제어기를 설계하여 적용하였다.실험으로부터 얻어진 제안방법의 제어성능을 동일한MR 댐퍼를 이용한 수동제어 방법들(passive-on, passive-off, optimal passive)의 제어성능과 비교하였으며 실험결과로부터 제안방법은 여러 주파수 특성을 갖는 지진하중에 대해서 다른 여러 수동제어 방법들에 비해 좋은 제어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