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시스템의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금융기관의 전산화는 최근 급속한 속도로 추진되고 있다. 한편 80년대를 시점으로 하여 컴퓨터금융범죄와 정보유출이 심각한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금융전산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금융정보시스템의 안전대책에 관한 제 방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보안을 위한 적절한 조직체계설계, 기밀등급분류, 자격관리, 패스워드관리 및 암호화 시스템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함께 미래의 네트워크체계에 대비하기 위한 ATM의 보안대책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