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을 위한 전산망 조직체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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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에서 정보보안을 위한 조직체계 설계의 근본 개념은 직원들간에 담당업무를 적절히 분리함으로써 직원들간의 상호견제효과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오류나 부정의 예방 및 신속한 발견을 위해서 필요한 조치이다. 직무를 적절히 분리하면 정보자산의 보호고 향상되며 전문화로 인한 작업능률의 향상, 크로스 체크에 의한 정확성의 향상, 관리통제시스템의 강화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전산망에 있어서 직무 수행상 알 필요에 따른 기준(Need-to-know)의 원칙에 따라 각 직원들의 기능이 분화되어 업무수행에 무관한 정보를 직원들이 습득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를 설계해야 한다.
Publisher
한국정보보호학회
Issue Date
1992-06
Language
Korean
Citation

통신정보보호학회지, v.2, no.2, pp.7 - 18

ISSN
1598-6128
URI
http://hdl.handle.net/10203/16279
Appears in Collection
I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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