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erence of Implied Risk Aversions across International Options Markets and Individual Investors

본 논문은 옵션시장을 통해 유추되는 투자자의 위험회피도가 여러 옵션시장에 대해서 다르 다는 사실을 보이고 이러한 차이가 개인투자자의 기술적분석(technical analysis)에 의한 행태 에 의해 나타날 수 있음을 보인다. 개인투자자의 비율이 개괄적으로 알려진 S&P 500 주가지 수 옵션시장, Nikkei 225 주가지수옵션시장, KOSPI 200 주가지수옵션시장을 본 연구의 대상으 로 선택하여 각 옵션시장의 위험회피도가 개인투자자의 비율과 역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보였다. 이들 개인투자자는 선행연구들에서 보인 바와 같이 주식의 과거 움직임을 이용한 거래 혹은 방향성 투자(directional trade)를 주로 사용함을 전제로, 이때 이러한 투자행태가 위 험회피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통해 증명하였다. keywords: volatility spread, skewness, kurtosis, risk aversion, index options, S&P 500, Nikkei 225, KOSPI 200, GMM, individual investors, technical analysis, specu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