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cell Plant 개발Development of Biocell Plant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을 통합 처리 하면서 수소와 메탄을 생성할 수 있는 신공정인 Biocell Plant가 개발되었다. 전처리 장치, 수소생성을 위한 Biocell 장치, 메탄생성장치로 구성된 Biocell Plant는 pilot-scale에서의 230일간의 장기간 연속 운전을 통해 세계 수준의 우수한 바이오가스 생성 및 폐기물 처리 효율을 보였다. 최적 조건인 12.5 g VS/L/d에서 수소와 메탄의 최대 생성 속도 및 수율은 각각 3.55 L H₂/L/d, 1.83 L CH₄/L/d, 0.29 L H₂/g VSadded, 0.24 L CH₄/g VSadded였으며 VS 제거율은 70.9%였다. 유입 폐기물의 혼합비는 response surface method를 이용하여 최적화하였다. Biocell에 도입된 CO₂ 스파징은 수소생성 효율을 최대 2.2배 증가 시켰다, 또한 DNA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운전조건에 존재하는 수소생성 균주를 성공적으로 동정하였으며, anaerobic digestion model 1을 이용하여 연속 공정 내의 pH 변화, 수소, 메탄 전환 등을 성공적으로 모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