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관계를 기반으로 다수 인식기를 결합하는 방법과 그 응용Combining Multiple Classifiers based on Dependency and its Application

다수 인식기를 결합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었으나, 대부분이 다수 인식기를 결합하는데 있이서 인식기 간의 의존관계를 고려하지 않았다. 이것은 의존관계가 매우 높은 인식기가 추가될 때 다수 인식기를 결합하는 방법의 인식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결합된 결과가 판향되도록 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인식 성능을 얻기 위하여 의존관계를 기반으로 다수 인식기를 결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수 인식기의 인식 결과로부터 의존관계를 결정하기 위하여 1차 의존관계로 근사하였으며,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하나는 상호 정보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통계적으로 측정된 결합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다. 최적으로 결정된 1차 의존관계는 베이지안 공식을 사용하여 다수 인식기의 인식 결과를 결합하는데 사용된다. 무제약 온라인 숫자, 영문 알파벳 인식을 위한 문자 인식기를 사용하였다. 실험한 결과, 다수 문자 인식기를 결합한 인식 성능이 대체로 개별 문자 인식기의 성능보다 우수하였으며, 특히 의존관계가 매우 높은 문자 인식기가 추가되었을 때 의존관계를 기반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다른 방법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