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EV 대응 엔진의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중의 하나가 자기진단 (OBD-II)시스템의 개발이다. 이중에서도 엔진의 실화 감지기술은, 실화가 배출가스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이 큰 관계로 관련 규제도 엄격하게 되어 있고 감지기술의 개발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적용 가능성이 확인된 광역산소센서를 이용한 실화감지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구축된 SOFTWARE의 성능개선 및 실차 적용 측면에서 대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성능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종 변수들의 최적화를 통하여 실화감지 확률을 개선시켰으며, 실차에서 가감속 및 Warm-up시의 성능, 센서의 aging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