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업에서 게임스포츠 모형의 적용에 따른 참여태도와 흥미도의 변화The Change of Participation Attitude and Interest of the applied Game Sports Model to Middle School Students

이 연구는 중학교 수업에서 게임스포츠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참여태도와 흥미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학생들이 게임수업에 보다 흥미롭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T중학교 2학년 4개 학급 1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이원반복측정 변량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넷볼 게임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동참여 태도에서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두 집단 모두 도전심, 미적가치, 운동의 실천에서 수업 전보다 수업 후에 평균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간, 모형×반복의 상호작용 효과는 모든 변인(체력 및 건강, 도전심, 미적가치, 경쟁 및 극기심)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넷볼 게임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반복, 집단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수업 전보다 수업 후에 평균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이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형×반복의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