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진동 계측기록을 이용한 구조재해석Structural Reanalysis Using Ambient Vibration Measurements

본 논문에서는 TV 송신탑과 같이 높고 유연성이 큰 대형구조물을 대상으로 바람에 의한 상시진동기록을 활용한 구조재해석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실제 구조물의 강성 및 감쇠특성은 상시진동 계측기록에 Random Decrement 기법과 Cross-Spectral Density 방법을 적용한 주파수영역 추정기법을 사용하여 고유진동수, 모우드감소비 및 모우드형상을 구한 후, 이 결과를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구한 자유진동특성과 비교하는 역모우드섭동법을 사용하여 구하였다. 이렇게 구해진 상관유한요소모형을 이용하여 지진응답을 해석한 결과를 설계도면을 이용하여 작성된 기본유한요소모형에 의한 응답과 비교할 때, 전체적인 경향과 최대응답 모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실제구조물의 재해석을 위해서는 실제 진동게측을 통해서 해석모형을 수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