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기업의 창의적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종사자의 업무환경 인식을 중심으로Impacts of Creative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of Media Firms’ Employees : Perception on the Creative Work Environ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67
  • Download : 0
이 논문은 미디어기업의 창의적인 조직문화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인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조직문화를 조직, 상사, 동료 차원에서 지원 또는 격려되는 ‘창의적 업무환경’으로 정의하고, 매체별, 부서별로 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창의적 업무환경이 직무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앙일간지, 지상파방 송, 인터넷 미디어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터 넷 미디어 종사자들이 신문사나 방송사 종사자들보다 조직 차원의 창의성 지원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소속부서에 따라서는 창의적 직군으로 여겨지는 제작관련부서보다 지원업무부서 종사자들이 상사 차원의 창의성에 대한 지 원을 더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미디어기업의 창의적인 조직문화는 상 사, 동료, 조직 순으로 종사자의 직무만족도를 예측할 수 있는 변인으로 밝혀 졌다. 본 연구는 미디어기업의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에 주목하여, 자본과 기술에 대한 투자만큼이나 창의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미디어기업 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09-01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3, no.1, pp.169 - 207

ISSN
1229-0254
URI
http://hdl.handle.net/10203/97303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