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고밀도 서버용 전원장치의 기술 및 개발 동향Technology and Development Trend of High Efficiency and High Power Density Server Power System

정보화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컴퓨터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방대한 데이터 처리량과 데이터 보안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그에 발 맞추어 65조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가지는 서버 컴퓨터 시장 역시 경기와 상관없이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서버 시장의 경우 높은 기술력과 생산력을 바탕으로 한 해외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특집 논문에서는 새로운 블루 오션인 서버 시장에 진입하고자하는 국내 업체에 도움이 되고자 서버용 컴퓨터의 핵심 부품인 서버용 전원 장치의 국내외 기술 및 개발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