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비행 소형 무인 회전익항공기의 영상정보를 이용한 지상 이동물체 추적 연구Tracking of ground objects using image information for autonomous rotary unmanned aerial vehicles

본 논문에서는 소형 무인항공기에 영상 획득용 카메라를 장착하여 지상의 이동물체를 자동으로 추적하고 지상으로 영상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기술 및 관련 이론에 대한 연구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회전익 무인항공기에는 소형·고성능의 영상획득 장치와 지상표적에 대한 식별·지향·자동추적 알고리즘이 탑재되었고 더욱 안정된 영상추적을 위해 영상 안정화 기법을 추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모든 연구내용에 대해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