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 -가상 생명체 기반의 내러티브 적용과 사례개발을 중심으로Interaction Design Technique to Enhance the Ludic Value of Everyday Products -With Emphasis on the Application and Design Development of Imaginary Creature- Based Narra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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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이 접목된 가정환경의 일상제품 디자인에서 유희적 가치를 부가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 내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고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본 연구는 유희적 가치의 의미와 속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법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고 연구의 유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디자인 사례개발 및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상 생물체 기반의 내러티브 기법’은 디자인 할 제품과 관련된 가상의 기생 생물들(Imaginary Creatures)이 포함된 내러티브(Narrative)를 만들고, 이를 통해 제품 에서 찾을 수 있는 뜻밖의 즐거움을 주는 기능(Serendipitous Functionality)과 연관 지음과 동시에, 피지컬 인터랙션(Physical interaction)을 통해 사용자와 교감하게 함으로써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여 ‘말소리를 먹고 소화시켜 재미있는 소리로 바꿔주는 가상 생물체들의 내러티브가 적용된, 오디오 레코딩 기능이 숨겨진 쿠션’, 즉 ‘토커티브 쿠션’을 디자인하였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제안된 기법을 활용하여 일상 제품에 있어서도 유희적 가치가 높으며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제품이 제작 가능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일상제품 디자인에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며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0-02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3, no.1, pp.111 - 122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95708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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