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제품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 개발 - 스테이트차트를 확장하는 기법과 도구의 조합 -Developing a Design Programming Toolkit for the Prototyping of Interactive Products: A Set of Techniques and Tools for Expanding the Statecharts

디지털 시대가 도래 하면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지식이 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주요 전문성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요하는 프로그래밍 전문성은 디자이너들이 습득하기 가장 어려운 전문성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가 쉽게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의 프로토타이핑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Design Programming Toolkit)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은 기존 스테이트차트 기반의 인터랙션 구현 프로그래밍을 쉽고 확장 가능 하도록 하는 방법과 도구의 세트이다. 이 세트는 다양한 트랜지션을 쉽게 저작하도록 하는 도구와 스테이트를 역동적으로 변환하는 도구를 포함한다. 본 논문은 두 개의 프로토타이핑 사례를 소개하고 그 개발 과정에서 툴킷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이 툴킷은 디자인 실무와 교육에 적용되었을 경우 고급 수준의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을 용이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