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집단 내부와 집단 외부의 사회적 관계의 관계강도가 조직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기업 사례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IN-GROUP AND OUT-GROUP TIE STRENGTHS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JUSTICE IN PUBLIC FIRMS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사회적 네트워크의 형태가 개인의 조직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공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개인이 속한 집단 내부의 사회적 네트워크의 관계강도와 집단 외부의 사회적 네트워크의 관계강도가 절차적 공정성과 분배적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 결과 개인이 속한 집단 내부의 사회적 관계의 관계강도는 절차적 공정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집단 외부의 사회적 관계의 관계강도는 분배적 공정성 지각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이 갖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형태가 개인의 공정성 지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함으로 지금까지 연구에서 비교적 소외되었던 사회적 네트워크 연구와 공정성지각에 관한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