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랩 기반 DM-BPSK CSS 시스템에서 오버랩 횟수에 따른 심볼 간 간섭 분석Analysis of Intersymbol Interference due to Overlap in Overlap based DM-BPSK CSS systems

Chirp 확산 대역 (chirp spread spectrum: CSS) 기술은 데이터 신호를 chirp 신호를 통하여 최소 필요 대역보다 더 넓은 주파수 대역으로 확산시켜 전송하는 기술로써 오버랩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률을 늘릴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서는 오버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볼 간 간섭에 (intersymbol interference: ISI)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버랩 기반 direct modulation (DM) binary phase shift keying (BPSK) CSS 시스템에서 오버랩 횟수와 ISI의 상관관계를 수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오버랩 횟수의 변화에 따라 몇몇 특정 오버랩 횟수에 대해서는 오버랩으로 인한 ISI가 나타나지 않음을 보였다. 모의실험 결과를 통해 오버랩 횟수의 변화에 따라 오버랩으로 인한 ISI가 진동하거나 단조 증가함을 관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