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균형을 고려한 인공위성 편대비행유지 최적 임펄스 제어Optimal Impulsive Maneuver for Satellite FormationKeeping with Fuel Balan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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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목성훈ko
dc.contributor.author최윤혁ko
dc.contributor.author조동현ko
dc.contributor.author방효충ko
dc.date.accessioned2013-03-09T01:00:27Z-
dc.date.available2013-03-09T01:00:27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8, no.2, pp.141 - 149-
dc.identifier.issn1225-134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4900-
dc.description.abstract위성 편대 비행 시 주위성과 부위성 간의 연료 소비 균형을 고려한 임펄스 기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위성 간 사용가능한 연료량을 비교하여 가중치(weight)를 두고 가격함수(cost function)를 설계하여 라그랑지 승수법을 통해 필요한 임펄스를 획득하였다. 상대 궤도 발산 방지를 위해 에너지 매칭 기법을 사용하였고, 임펄스 기동 후 상대 거리 구속이 이루어짐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지구 중력 외의 외란이 없는 경우와 대기 항력이 외란으로 존재하는 상황으로 시나리오를 나누어 수행하였다. 본 논문 결과는 이후 실제로 위성을 편대로 사용한 위성 군집 비행 시, 상대 궤도 구속 요건을 만족하고 각 위성의 연료량을 비교한 임펄스 기동이 요구될 때 사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
dc.title연료 균형을 고려한 인공위성 편대비행유지 최적 임펄스 제어-
dc.title.alternativeOptimal Impulsive Maneuver for Satellite FormationKeeping with Fuel Balancing-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141-
dc.citation.endingpage149-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identifier.kciidART001416429-
dc.contributor.localauthor방효충-
dc.contributor.nonIdAuthor목성훈-
dc.contributor.nonIdAuthor최윤혁-
dc.contributor.nonIdAuthor조동현-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Satellite Formation Flying(위성 편대 비행)-
dc.subject.keywordAuthorEnergy Matching(에너지 매칭)-
dc.subject.keywordAuthorFuel Consumption Balance(연료 소비 균형)-
dc.subject.keywordAuthorSatellite(인공 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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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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