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무열분해법에서 LiCl 융제가 Gd2O3:Eu 형광체 분말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LiCl Flux on the Characteristics of Gd2O3:Eu Phosphor Particles in the Spray Pyrolysis

분무열분해법에 LiCl 융제를 도입하여 900℃의 제조온도에서 높은 발광특성을 가지는 Gd₂O₃: Eu 형광체 입자를 직접 제조하였다. LiCl 융제를 첨가한 용액으로부터 제조된 Gd₂O₃: Eu 입자는 융제를 첨가하지 않고 제조된 입자에 비해 빛발광(photoluminescence)특성이 우수하였다. LiCl 함량이 Gd₂O₃중량비로 20%일 때, 최고의 발광특성을 보였으며, 이때의 발광 휘도는 융제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제조한 입자의 250%였다. 분무열분해법에서 융제는 고상법에서와 같이 입자의 결정 성장과 도핑 물질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반응 중 입자의 내부에서 용융, 입자의 내부 구조를 치밀하게 하고 입자의 내부 및 표면에 존재하는 결점들을 제거해 줌으로써 Gd₂O₃: Eu형광체 입자의 발광특성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