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 협력 통신 시스템에서 낮은 릴레이 복잡도를 갖는 새로운 Alamouti 전송 기법A Novel Alamouti Transmission Scheme for OFDM based Asynchronous Cooperative Systems with Low Relay Complexity

본 논문에서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 기법을 이용하는 비동기 협력 통신 시스템에서 (asynchronous cooperative communication system) 낮은 릴레이 복잡도를 갖는 새로운 Alamouti 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기법은 릴레이 노드에서의 단순한 상수 곱 연산 외에도 추가적인 시간 반전 연산을 (time-reversal) 필요로 하므로 릴레이 노드의 시스템 복잡도가 증가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다르게 제안한 기법은 소스 노드에서의 간단한 심볼 조합과 릴레이 노드에서의 상수 곱 연산만을 이용하여 목적지 노드에서 Alamouti 부호 구조를 획득함으로써 2차 다이버시티 이득을 달성한다. 모의실험 결과를 통하여 제안한 기법이 2차 다이버시티 이득을 달성하며, 낮은 릴레이 복잡도를 가지면서도 기존 기법과 동일한 BER 성능을 갖는 것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