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금속 계면의 혼합모드 피로 특성Mixed-Mode Fatigu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Metal Interf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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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백상호ko
dc.contributor.author김원석ko
dc.contributor.author장창재ko
dc.contributor.author이정주ko
dc.date.accessioned2013-03-08T16:36:03Z-
dc.date.available2013-03-08T16:36:03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citation한국복합재료학회지, v.23, no.4, pp.21 - 27-
dc.identifier.issn1598-6934-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3592-
dc.description.abstract대부분의 구조물 파괴는 피로에 의해서 발생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모드 혼합비가 피로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금속/금속 계면이나 복합재료 층간 분리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종재료인 복합재료/금속 계면의 피로 특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복합재료와 탄소강을 동시 경화법을 이용하여 접합한 SLB(single leg bending) 시편을 이용하여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피로 특성에 모드 혼합비(GII/GT)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체적으로 모드 II 하중 성분이 많을수록 균열진전속도가 빨라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복합재료학회-
dc.title복합재료/금속 계면의 혼합모드 피로 특성-
dc.title.alternativeMixed-Mode Fatigu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Metal Interfac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21-
dc.citation.endingpage27-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복합재료학회지-
dc.identifier.kciidART001471430-
dc.contributor.localauthor이정주-
dc.contributor.nonIdAuthor백상호-
dc.contributor.nonIdAuthor김원석-
dc.contributor.nonIdAuthor장창재-
dc.subject.keywordAuthorfatigue-
dc.subject.keywordAuthormixed-mode-
dc.subject.keywordAuthorcrack propagation rate-
dc.subject.keywordAuthorbi-material-
dc.subject.keywordAuthorco-cure bonding-
dc.subject.keywordAuthor피로-
dc.subject.keywordAuthor혼합모드-
dc.subject.keywordAuthor균열진전속도-
dc.subject.keywordAuthor이종재료-
dc.subject.keywordAuthor동시경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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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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