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XML 데이타를 위한 효율적인 다중 질의 처리 기법

An Efficient Multi-Query Evaluation Technique for Streaming XML Data

스트리밍 XML 데이타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한다. 스트리밍 XML 데이타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XML 데이타를 효율적으로 여과하는 기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XML 여과 시스템들은 사용자들이 관심 있는 XML 문서 전체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이 경우, 제공된 XML 문서들로부터 관심 있는 부분만을 추출하는 부담이 사용자에게 남겨지게 된다. 따라서, 스트리밍 XML 데이타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질의 처리를 수행하여 관심 있는 XML 부분만을 추출하는 스트리밍 XML 질의 처리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스트리밍 XML 질의 처리 기법들은 제안된 XPath 질의 만을 지원하며 복수 개의 질의 문을 처리하지는 못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스트리밍 데이타의 한 번 읽는 특성에 따라 XML 데이타를 한 번 읽으면서 복수 개의 질의들을 동시에 처리하는 XTREAM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XTREAM은 기존의 기법들에 비하여 순서 기반 프리디케이트 등 다양한 종류의 XPath 질의 기능들을 지원한다. 실제 XML 데이타와 합성 XML 데이타를 통한 실험 결과들은 XTREAM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보인다.

AuthorXML; Author스트리밍 XML 데이타; Author다중 질의 처리; AuthorStreaming XML Data; AuthorMulti-Query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