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성장단계와 지식활동 간의 관계 분석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Venture Growth Stages and Knowledge Activities

본 연구에서는 지식기반의 벤처기업 성장모형을 구축하고, 설문자료 분석을 통해 벤처 성장 과정에 나타난 지식의 역할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벤처 성장모형에서는 성장과정을 문제당면, 지식활동, 시장반응이라는 하부 과정으로 보았다.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이론들에서 주장하는 순차적인 문제의 비중이 이에 따라 변화하고, 지식활동을 통해 성장진전이 이루어진다는 관계를 가설로 제시한다. KTB에서 지원 받은 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지식획득활동이 다르게 나타났다. 창업기에는 기술지식을 보다 많이 획득하려는 노력을 보였고, 성장기에는 경영지식을 보다 많이 획득하였다. 이것은 성장단계모형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당면문제에 의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또한 지식획득활동은 벤처성장 자체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창업기에는 제품기술 지식에 대한 획득하는 것과 성장기에는 전략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벤처성장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성장과 지식활동의 순환적 관계는 분석결과에 의해 상당부분 지지 되었다. 지식활동에 바탕을 둔 벤처성장이론은 기업가정신 분야의 이론구축 및 지식부문의 전략적 선택에 의해서 실무자들이 벤처 성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