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Anytime 및 MPEG-21 DIA 기반 콘텐츠 이동성을 이용한 디지털 홈 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TV 콘텐츠 소비TV Anytime and MPEG-21 DIA based Ubiquitous Consumption of TV Contents in Digital Hom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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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기기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원하는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소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핵심 요소 기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홈 환경에서 TV 이용하여 사용자 선호도 기반 유비쿼터스 (Ubiquitous)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소비 할 수 있는 시스템 아키텍쳐 (Architecture)를 설계하고 이를 구현한 결과를 제시한다 . 그리고 댁내 TV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선택 , 소비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민간 표준인 TV Anytime 규격과 범용적 멀티미디어 접근 및 소비 (UMAC: Universal Multimedia Acess and Consumption)을 위해 사용자 환경 , 사용자 단말 특성, 사용자 특성에 대한 컨텍스트(Context) 정보를 메타데이터로 서술하는 국제표준인 MPEG-21 DIA(Digital Item Adaptation)을 이용한다. 제안된 유비쿼터스 콘텐츠 이동성 프로토타입(Prototype) 시스템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어떠한 다양한 사용자 단말을 통해서도 소비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소비하던 콘텐츠를 서로 다른 단말을 통해 이동하여 연속적으로 소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 함께 시청중인 TV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해 단일 사용자뿐 만 아니라 , 다중 사용자가 서로 다른 시간에도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도록 콘텐츠 이동성 기능도 구현되었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디지털 홈 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TV 프로그램 콘텐츠 소비를 위한 유비쿼터스 콘텐츠 이동성 프로토타입 시스템은 홈 서버 , 디스플레이 단말, 지능형 정보 단말로 구성되어 있다 . 본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시험하기 위해 8개 장르의 서로 다른 4개의 공중파 방송 채널에서 방영된 42개 TV 프로그램 콘텐츠가 사용되었다.
Publisher
한국방송공학회
Issue Date
2005-12
Language
Korean
Citation

방송공학회 논문지, v.10, no.4, pp.557 - 575

ISSN
1226-7953
URI
http://hdl.handle.net/10203/92219
Appears in Collection
E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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