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에 대한 지식경영 : 사례연구

기업은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를 바라며 특히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핵심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연구개발 전략과 사업전략과의 연계를 강조하여 왔다. 제 3 세대 연구관리가 소개된 이후로 연구개발 활동은 더 이상 블랙 박스가 아니라 비즈니스 성과를 관리하는 도구가 되었으나, 기술을 지식 자산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은 미흡하였다. 이 논문은 지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지식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통합하는 새로운 연구관리 모형을 제시하고 pilot 프로젝트를 통해 이것을 검증하였다. 이 모형은 1) 지식사이클 : 지식의 획득, 창조, 축적, 활용 과정 2) 조직적 인프라 : 전략, 문화, 지식근로자, 조직 구조, 평가 시스템 등 3) 기술적 인프라 : 네트워크, 협업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논문은 문헌 고찰을 통해 지식경영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모형을 검증하였는데 의의가 있으며, 사례 연구는 첫째 지식 변환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둘째 조직적 인프라로는 목적 지향적 연구개발, 학습 조직, 평가 시스템을 정비하고, 셋째 기술적 인프라는 협업 시스템과 엔지니어링 데이터 베이스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사례연구에서 제시된 성공적 도입을 위한 핵심요소는 1) 최고 경영층의 지지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적 목적과 연계된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고 2) 지식변환 프로세스의 구축과 이를 촉진하는 조직적, 기술적 지원 3) 지속적으로 지식의 가치를 평가하고 지식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강화 등으로 제시하였다.